[목차]
앞선 포스팅에 이어서 저PBR 관련주 후보들에 대해 오늘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예상과 맞았는지, 기대했던 부분이나 걱정했던 부분이 어떻게 변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PBR 관련주 후보 종목 분석
어제와 동일한 순서로 일성신약부터 가보겠습니다.
기대했던 26,000선 돌파는 그저 희망사항일 뿐 살짝 오르려다 다시 주저앉았습니다, 그것도 심하게. 지난번 예상대로 확실한 돌파가 없이 매수하는 것은 위험했습니다. 만일 전일 장대 양봉만 보고 장 초반 매수 했다면 저녁에 혼술이 필수였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캔들 형태로만 보면 음봉 도지 형태이며 거래량도 매도 추세로 다음 날 주가의 흐름도 긍정적일 수 없는 모양세입니다. 더욱이, 강한 매물대 저항에 밀려 2차 매물대까지 밀려난 모습과 또 5일선 밑으로 내려갈 수도 있는 모양새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간 거래량의 흐름으로 봐서는 7일 이후 거래량이 줄어든다면 당분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듯 싶습니다.
다음은 HD현대입니다.
전일 종가보다 낮은 시가에서 시작하여 전일 종가 보다 높이 올랐다가 떨어진 형국이네요. 거래량도 전일 대비 절반 수준이었고, 매수보다는 매도가 많았던 하루였습니다. 캔들 형태로만 보면 횡보하려는 움직임처럼 보입니다.
만일 횡보가 이어진다면 다시 상승할 여지가 있으므로 관심종목에 기록하여 계속 모니터링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격도 역시 횡보를 거치면 다시 좁아지니 별 문제없을 테고요, 거래량 역시 아직은 여력이 남아있는 듯 보입니다. 또, 이미 해당 주식의 많은 투자자들이 이익 상태이므로 61,000원 선까지 내려오지 않는다면 크게 하락할 일은 없을 듯합니다.
횡보 후 이격선 돌파 시기나 전 저점 근처까지 흐른 후 상승시기를 매수 타임으로 하고 짧은 기간 내 이익 실현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 듯합니다.
다음은 LX인터내셔널입니다.
예상했던 데로 하락하여 20일선에 이르러 멈춘 모양새입니다. 다음 날 20일 선 밑으로 더 내려간다면 최저점까지도 밀릴 수 있는 형국이며, 반등한다고 해도 28,350원 선을 쉽게 돌파할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LX인터내셔널 종목은 PBR 등 조건보다는 경제 상황이나 수출입 상황 등에 따라 다시 체크할 종목으로 분류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주가 지수 환경
지난 포스팅에서 예시로 검토해 봤던 3 종목을 다시 다 살펴봤습니다. 3 종목 모두 하락하여 코스피 지수도 하락했는지 살펴봤습니다.
코스피 지수 역시 하락한 모양입니다. 다행히 이틀 전 갭상승한 양봉의 시가 밑으로 내려가지는 않았습니다. 3일 연속 투자자들의 이익실현 형세를 이루며 매수보다는 매도가 많은 상황입니다.
역시 달러 인덱스도 치솓았네요. 앞으로 더 높아질 모양새라 더 불안합니다. 이런 모양세라 유통업인 LX인터내셔널 같은 경우 매도 거래량은 증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주식은 PBR이니, PER, ROE나 배당률 등 특정한 가치지표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의 경제상황, 관련 법은 물론 사회경기 흐름, 경상수지, 무역수지 등 실질적인 경기 지표를 통해 각 기업의 움직임을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